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의 서스펜션 시스템, 스프링, 충격 흡수기의 작동 원리

자동차의 서스펜션은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 서스펜션의 작동 원리와 다양한 유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스펜션은 차체와 바퀴 사이에 위치하며, 도로 표면의 불규칙성을 완화하고 차량과 승객에게 부드러운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서스펜션

 

 

 

자동차의 서스펜션 시스템의 작동원리

서스펜션은 충격 흡수, 바디 롤 제어, 타이어 접지력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서스펜션 시스템은 스프링과 충격 흡수기로 구성됩니다.

 

스프링은 일종의 탄성 체계로서, 도로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여 차체와 바닥 사이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일반적으로 코일 스프링 또는 리지드 액슬(고정축) 등이 사용됩니다. 충격 흡수기는 스프링으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를 소진하여 진동을 감소시켜 줍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하이드롤릭 충격 흡수기입니다. 하이드롤릭 충격 흡수기는 오일과 가스가 함께 사용되어 높은 수준의 부드러움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현대 자동차들에서는 전자 제어식 서스펜션 시스템도 사용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센서와 컴퓨터를 활용하여 동적으로 조절 가능한 서스펜션 경직도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주변 환경 및 운전 조건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여 최상의 주행 안정성과 운전자/승객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 공간 및 탑재물 관리 등 다양한 요구사항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구조의 서스펜션이 개발되었습니다.

 

여러 개의 암(Arm)으로 연결된 멀티 링크(Multi-link) 혹은 MacPherson 스트럿(MacPherson Strut) 등도 널리 사용되며, 각각 장단점과 적용 분야가 있습니다. 서브 프레임(Subframe)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부 자동차에서는 엔진 및 변속기와 같은 핵심 구성 요소들이 별도의 프레임에 장착되며, 이 프레임이 본체 프레임에 부착되어 짧거나 긴 팔(Arm)들을 통해 연결됩니다.

 

 

 

 

 

스프링의 중요성

서스펜션 시스템에서 스프링은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스프링은 차량의 충격 흡수와 진동 완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주행 안정성과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첫째로, 스프링은 도로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여 차량과 승객에게 부드러운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도로의 불규칙한 표면이 차체로 전달되는 에너지를 흡수하여 차량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운전자와 승객이 더욱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둘째로, 스프링은 차체와 바닥 사이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서스펜션 시스템은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고 바닥과의 접촉을 유지하는데, 이때 스프링은 그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적절한 탄력성과 강도를 가진 스프링은 차체가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보장하며,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접촉력인 접지력 최적화에 기여합니다.

셋째로, 서스펜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스프링들은 차량 조작성과 핸들링 성능에 영향을 줍니다

서스펜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강성(stiffness) 및 압축률(compression rate) 등은 주관적인 운전 경험 및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개별 운전자나 도로 조건에 따라 조절 가능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서스펜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다른 구성 요소들(충격 흡수기 등)과 함께 작동하여 최상의 성능을 발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설계와 조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하드 한 스프링으로 인해 과도한 충격이 전달될 경우 충격 흡수기가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충격흡수기는 무슨 역할을 하는가

서스펜션의 충격 흡수기는 차량의 서스펜션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이러한 충격 흡수기는 도로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여 차량과 승객에게 부드러운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첫째로, 충격 흡수기는 스프링으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를 소진하여 진동을 감소시켜 줍니다

스프링은 차체와 바닥 사이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지만, 도로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충격은 여전히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이때 충격 흡수기는 오일과 가스가 함께 사용되어 높은 수준의 부드러움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오일은 에너지를 흡수하고 분산시켜 주행 중에도 일관된 스트로크(stroke)를 유지합니다.

둘째로, 충격 흡수기는 차량의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바디 롤(차체 비틀림)을 제어합니다

바디 롤은 차량이 커브 등에서 회전할 때 발생하는 차체의 비대칭적인 움직임입니다. 이러한 비대칭 움직임이 과도하게 발생하면 주행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충격 흡수기는 바디 롤을 최소화하여 탑승자들에게 안정적인 주행 환경을 제공합니다.

셋째로, 현대 자동차들에서는 전자 제어식 서스펜션 시스템도 사용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센서와 컴퓨터를 활용하여 동적으로 조절 가능한 서스펜션 경직도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고속 주행 상황에서 경직된 상태로 탄력성 있는 조작감을 제공하고, 저속 주변 환경 및 운전 조건에 따라 더 부드러운 조작감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적절한 설계와 성능 평가가 필요합니다

강건한 구조와 내구성이 필요하지만 동시에 가벼워야 하며 정확한 작동 및 반응 속도가 요구됩니다. 뿐만 아니라 Rebound 및 압축(Ride Height) 등 다양한 매개 변수들의 설정과 최적화 역시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