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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종류, 메이커 관련 기술이나 부품들

전기차 배터리 종류

전기차 배터리는 다양한 종류와 메이커가 있습니다. 리튬 이온(Li-ion) 배터리는 전기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터리입니다. 에너지 밀도가 높고 용량이 크기 때문에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충전 속도가 빠르고 수명이 긴 것이 장점입니다. 리튬 이온(Li-ion) 배터리를 제조하는 주요 메이커는 LG화학, 삼성 SDI, CATL, Panasonic 등이 있습니다.

 

니켈-수소(NiMH)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낮아 주행거리가 짧은 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안정성이 높아 가격이 저렴하며 수명이 긴 것이 장점입니다. 니켈-수소(NiMH) 배터리를 제조하는 주요 메이커는 Panasonic, GS Yuasa 등이 있습니다. 인산철 리튬(Iron Phosphate Lithium) 배터리는 리튬 이온(Li-ion) 배터리와 달리 안정성이 높아서 안전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격이 저렴하고 수명이 긴 것이 장점입니다. 인산철 리튬(Iron Phosphate Lithium) 배터리를 제조하는 주요 메이커는 CATL, BYD 등이 있습니다. 수소 연료전지(Fuel Cell) 전기차는 배기가 물방울로 나오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전기차에서 주행거리와 충전시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와 달리 충전소를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차고에서 물을 주입하는 것으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수소 연료전지(Fuel Cell) 전기차를 제조하는 주요 메이커는 현대자동차, 토요타 등이 있습니다. 용융 염산(Hot-Melt-Zn-Cl) 배터리는 전류공급 및 저장 가스와의 연동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효율성 및 안정성이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리튬 이온(Li-ion) 배터리와 달리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탄소 중립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용융 염산(Hot-Melt-Zn-Cl) 배터리를 제조하는 주요 메이커는 Liquid Metal Battery, Ambri 등이 있습니다. 초전도자재(Superconductor)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저전압, 고출력 및 긴 수명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리튬 이온(Li-ion) 배터리와 달리 비용이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초전도자재(Superconductor) 배터리를 제조하는 주요 메이커는 General Electric, Siemens, Kawasaki 등이 있습니다. 울트라캐패시터(Ultracapacitor) 배터리는 단위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낮고 저전압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충전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전기차에서 급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명이 긴 것이 장점입니다. 울트라캐패시터(Ultracapacitor) 배터리를 제조하는 주요 메이커는 Maxwell Technologies, NEC Toshiba Energy System 등이 있습니다. 

울트라캐패시티 배터리 메이커 Maxwell Technologies and NEC Toshiba Energy System

Maxwell Technologies는 초전도커패시터, 전기화학 셀 및 시스템, 발전기운전용 전자 제어 및 전기 파워 제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국제 기술 기업입니다. 차세대 전력 변환 기술과 친환경 인프라 기술을 개발하여 이산형 전기 시스템, 복합 반도체, 자율 주행차, 에너지 저장장치 등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Maxwell Technologies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유럽 및 아시아 지역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초전도커패시터 제조, 발전기운전용 전자 제어 및 전기 파워 제어 솔루션 등의 기술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axwell Technologies는 초전도커패시터 분야에서 기술적인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전도커패시터는 전기 에너지 저장 장치로서 사용됩니다. 기존의 충전지나 리튬이온 배터리 등의 장치와 비교하여 충전속도와 용량에서 차이가 있지만, 처음에 충전되는 속도가 빠르고 소모되는 에너지가 많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장점으로 인해 초전도커패시터는 전기차에서 주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특히, 초전도커패시터는 에너지 저장 관련 기술분야에서 고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자적인 기술력은 전기 에너지 저장 장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미국 해군과의 협업으로 초전도커패시터가 가지는 장점 중 하나인 빠른 충전 속도와 높은 효율성을 활용하여 전투기, 탱크, 군용 차량 등 군사용 분야의 적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Maxwell Technologies는 또한 발전기운전용 전자 제어 및 전기 파워 제어 솔루션 분야에서도 기술적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에너지 저장장치 중심의 새로운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급속 충전과 많은 양의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새로운 차원의 전력 패러다임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Maxwell Technologies는 초전도커패시터와 발전기운전용 전자 제어 및 전기 파워 제어 솔루션 등의 기술적 경쟁력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 관련 기술산업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전기차 산업과 에너지 저장장치 산업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전술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NEC Toshiba Energy System는 국제적인 전력 관련 기술 제조기업입니다. 전력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PLC 기술, 전력 저장 시스템 및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 관리 및 제어 시스템, 그리고 소규모 발전 장비 등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본사는 일본 도쿄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전력 관련 기술 제조기업 중 하나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NEC Toshiba Energy System은 국제적인 전력 관련 기술 제조기업입니다. 전력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PLC 기술, 전력 저장 시스템 및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 관리 및 제어 시스템, 그리고 소규모 발전 장비 등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본사는 일본 도쿄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전력 관련 기술 제조기업 중 하나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NEC Toshiba Energy System은 고객 맞춤형의 폭넓은 전력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최적화 및 효율성, 안정성, 보안성 등을 고려한 고객 중심의 전력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낮은 비용으로 안정적이고 업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EC Toshiba Energy System은 전력 관련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력 관련 산업에서의 혁신과 개선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인 NV Series는 최신 기술의 인버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고효율, 안정성, 높은 출력력 등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에너지 보관 및 균등 배분을 하는 전력화학 셀 및 시스템(ESS) 제품군과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인프라(Smart Infra)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NEC Toshiba Energy System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복합적인 전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 관리를 필요로 하는 산업 분야인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통신 등의 분야에서 차세대 전력 솔루션을 개발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NEC Toshiba Energy System은 고객 중심의 전력 솔루션과 선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제적인 전력 관련 산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에너지 산업의 디지털화와 스마트화의 경향을 반영하여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여 세계적인 전력 관련 산업에서 더욱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기술

전기차는 환경 문제와 함께 에너지 자원 고갈의 위협과 같은 글로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전기차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는 충전을 위한 배터리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기술은 업계 내에서 경쟁우위를 가지는 기술 중 하나이며, 차세대 전기차 시장의 성공을 결정하는 특별한 수준의 기술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기술은 최적의 충전 효율과 충전 속도, 그리고 충전량과 에너지 밀도의 균형 유지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점은 에너지 밀도입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전력의 저장과 공급을 위한 핵심 장치로 작동하기 때문에, 단위 부피당 최대 에너지 밀도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전기차 배터리 기술은 리튬이온(Li-ion)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사용자 측에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충전 속도, 해당 동력전지와 단신순환을 통해 상대적으로 더 깔끔한 에너지 생산, 저비용으로 상대적으로 더 빠른 충전, 긴 수명 기대 등입니다. 그러나 리튬이온 배터리 역시 성장 가능성의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회사들은 전기차 배터리 기술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기술에 중점을 두고 시도되고 있는 것은, 배터리의 용량을 높이기 위해 전해질 구성 및 구조의 개선입니다. 특히, 기존의 배터리 기술에서 주어진 규격의 고정된 배터리 대신 배터리와 차체가 일체화되어 마치 대형 충전식 플러그처럼 충전이 가능한 바닥 충전 형태의 '워이어리스 공유충전'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외에도 향후 회사들은 폴짝의 스타일로 배치하는 3D 배터리, 고온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하는 세라믹 배터리, 엄청난 힘을 발생하는 정력 재료인 ‘그라파인(Graphene)’을 이용하는 배터리 등 다양한 재료 및 기술적인 방법론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기술은 미래의 차량 에너지 시스템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관련 기술 발전에 대한 소중한 투자와 고객 중심의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수요자들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며, 더 효과적이고 신뢰성 높은 전기 차량 시스템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