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MW M4 컴페티션(Competition), BMW의 고성능 M, 장단점

BMW M4 컴페티션(BMW M4 Competition)은 BMW의 고성능 M 시리즈의 대표 모델 중 하나로, 특히 스포츠카 매니아들에게 인기가 높은 차량입니다.

 

 

 

M4 컴페티션은 일상적인 주행에서도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트랙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1. 엔진 및 성능

BMW M4 컴페티션은 3.0리터 직렬 6 기통 M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엔진은 BMW M 디비전에서 개발한 고성능 유닛으로, 최대 출력 530마력(PS)과 최대 토크 650Nm를 발휘합니다.

 

이러한 강력한 출력은 0-100km/h 가속을 약 3.5초 만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처럼 제원상의 고출력 파워 엔진의 가속력은 실 사용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으며, 60마일(0-98km) 기록은 2.8초 역시 존재합니다.

 

BMW M4
BMW M4

 

 

 

 

M 트윈파워 터보 기술:

M 트윈파워 터보 기술은 터보차저, 가변 밸브 제어 시스템(VANOS 및 Valvetronic), 그리고 정밀한 고압 직분사 시스템을 결합한 것입니다.

 

 

 

실은 B58엔진에서 S58엔진으로 바뀌면서 트윈파워의 위력감은 유지하겠지만 두 개의 과급기를 사용하여 510마력을 나타내는 파워 공기흡입을 사용합니다. 

 

BMW M2 S58
BMW M2 S58

 

 

이를 통해 엔진은 고속 회전 영역에서도 높은 출력을 유지하면서도 저속 영역에서는 탁월한 응답성을 제공합니다.

고회전형 엔진 특성:

M4 컴페티션의 엔진은 고회전형으로 설계되어, 최고 출력을 6,250 rpm에서 발휘합니다.

이는 스포츠카 다운 강력한 퍼포먼스와 스릴 넘치는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합니다.

냉각 및 윤활 시스템:

이 차량은 고성능 주행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냉각 및 윤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트랙 주행 시에도 엔진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다단계 냉각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2. 구동 시스템

BMW M4 컴페티션은 후륜구동을 기본으로 하며, xDrive 사륜구동 시스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시스템 모두 강력한 엔진 출력을 효율적으로 도로에 전달하여 탁월한 가속력과 주행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xDrive 사륜구동 시스템:

선택 사양인 xDrive 시스템은 전자식으로 제어되며, 주행 상황에 따라 전륜과 후륜에 동력을 가변적으로 배분합니다.

이는 주행 안정성을 극대화하고, 특히 가속 시 트랙션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M 스포츠 디퍼렌셜:

M4 컴페티션에는 후륜에 M 스포츠 디퍼렌셜이 기본 장착됩니다.

 

이 디퍼렌셜은 코너링 시 좌우 바퀴에 전달되는 토크를 최적화하여, 보다 날카로운 핸들링과 최상의 트랙션을 제공합니다.

 

BMW M4
BMW M4

-

아반떼 N
아반떼 N

 

 

 

 

 

3. 변속기

M4 컴페티션에는 8단 M 스텝트로닉 자동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변속기는 빠르고 정밀한 변속을 제공하며, 운전자는 패들 시프터를 통해 수동 변속의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변속기 특성:

8단 M 스텝트로닉 변속기는 고성능 주행에 맞게 튜닝되어 있으며, 특히 스포츠 플러스 모드에서 극도로 빠르고 타이트한 변속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 변속기는 주행 모드에 따라 반응성이 달라지며, 일반 도로 주행 시에도 부드러운 변속을 제공합니다.

 

드라이빙 모드:

M4 컴페티션은 다양한 주행 모드를 제공합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변속기의 반응성과 엔진 출력이 극대화되어 더욱 다이내믹한 주행을 가능하게 하며, 컴포트 모드에서는 보다 여유롭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4. 섀시 및 서스펜션

BMW M4 컴페티션의 섀시와 서스펜션 시스템은 고속 주행에서의 안정성과 트랙에서의 민첩성을 동시에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어댑티브 M 서스펜션:

어댑티브 M 서스펜션은 주행 상황에 따라 댐핑 강도를 조절합니다.

이는 전자식으로 제어되며, 노면 상태와 주행 모드에 따라 서스펜션의 강성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최적의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가변 스포츠 스티어링:

M4 컴페티션에는 가변 스포츠 스티어링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속도에 따라 스티어링 기어비를 조절하여, 저속에서는 경쾌하고 민첩한 조향을, 고속에서는 안정적인 조향을 가능하게 합니다.

 

경량화 설계:

M4 컴페티션의 섀시는 알루미늄과 고강도 강철을 사용하여 경량화되었습니다.

이는 차량의 전체 중량을 줄이는 동시에, 차체 강성을 유지하여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높입니다.

 

 

 

 

 

5. 차체 및 디자인

M4 컴페티션의 외관 디자인은 역동성과 공격성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는 BMW의 최신 디자인 언어를 반영하며, 공기역학적인 요소가 차량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공기역학적 설계:

M4 컴페티션의 외관은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차량 전면의 대형 키드니 그릴, 공기 흡입구, 후면의 디퓨저 및 리어 스포일러 등은 모두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고, 차량의 다운포스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M 전용 디자인 요소:

M4 컴페티션은 M 시리즈 전용 디자인 요소를 다수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 전용 사이드 미러, 고유의 휠 디자인, 대형 브레이크 디스크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차량의 스포티함을 한층 더 부각합니다.

 

경량화 부품:

M4 컴페티션은 경량화를 위해 카본 파이버 강화 플라스틱(CFRP) 부품을 다수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루프 패널과 일부 외관 요소가 CFRP로 제작되어 차량의 무게를 줄이는 동시에 무게 중심을 낮춰 주행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6. 인테리어 및 편의 장비

M4 컴페티션의 인테리어는 고급스러움과 기능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으며,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되어 스포츠카의 본질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M 전용 시트:

M4 컴페티션에는 M 전용 버킷 시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시트는 뛰어난 측면 지지력을 제공하여, 고속 주행 및 코너링 시에도 운전자가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디지털 계기판:

M4 컴페티션에는 BMW의 최신 디지털 계기판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계기판은 다양한 주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M 모드로 설정할 경우 트랙 주행에 최적화된 정보를 표시합니다.

 

iDrive 7.0 시스템:

최신 iDrive 시스템은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차량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터치스크린, 제스처 컨트롤, 음성 명령을 통해 내비게이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차량 설정 등을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고급 오디오 시스템:

M4 컴페티션에는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이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품질의 음향을 제공하며, 선택 사양으로는 더 고급스러운 Bowers & Wilkins 다이아몬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연료 효율 및 환경 성능

M4 컴페티션은 고성능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연료 효율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연비:

BMW M4 컴페티션의 공식 연비는 약 8-10 km/L로, 이는 차량의 고출력 성능을 고려할 때 비교적 우수한 수치입니다.

 

촉매 변환기
촉매 변환기

 

 

 

배출 가스:

BMW는 M4 컴페티션에 최신 배출 가스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BMW 330e
BMW 330e

 

 

 

 

 

8. 안전성 및 내구성

BMW M4 컴페티션은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구조적 안전성:

M4 컴페티션의 차체는 고강도 강철과 알루미늄, 그리고 CFRP로 제작되어 충돌 시 탑승자를 효과적으로 보호합니다.

차체 구조는 충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분산시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에어백 시스템:

차량에는 다양한 에어백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으며, 운전석 및 조수석 에어백, 사이드 에어백 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에어백 시스템은 사고 발생 시 승객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M4 컴페티션은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차선 이탈 경고, 사각지대 모니터링,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이 포함됩니다.

 

 

 

 

BMW M4는 BMW의 고성능 M 시리즈에 속하는 모델로, 스포츠카와 럭셔리 세단의 장점을 결합한 차량입니다

이 차량은 특히 운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모든 차량이 그렇듯이 BMW M4도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장점

1. 강력한 성능

 

BMW M4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강력한 성능입니다.

 

최신 M4는 트윈 터보차저가 장착된 3.0리터 직렬 6 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 엔진은 530마력 출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높은 출력은 차량이 0에서 100km/h까지 단 3.5초 만에 도달할 수 있게 해 주며, 이는 매우 인상적인 성능 수치입니다.

 

또한, M4는 고속에서도 안정적이고 민첩한 핸들링을 제공해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합니다.

 

2. 탁월한 핸들링

 

BMW는 항상 운전의 즐거움을 우선시해 왔으며, M4도 예외는 아닙니다.

 

M4의 섀시는 매우 정밀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고성능 서스펜션 시스템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이 차량은 코너링에서 뛰어난 접지력과 안정성을 보여주며, 고속 주행 중에도 핸들링의 예측 가능성을 유지합니다.

 

또한, M4는 후륜구동(또는 선택 가능한 xDrive 사륜구동 시스템)을 채택해 더욱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합니다.

 

3. 럭셔리한 인테리어

 

 

 

M4는 단순히 성능만을 고려한 차량이 아닙니다.

 

이 차량의 인테리어는 BMW 특유의 고급스러움을 자랑하며, 최고급 소재가 사용되었습니다.

가죽 시트, 알루미늄 트림, 그리고 첨단 기술이 집약된 디지털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운전석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장시간 운전에도 피로감을 최소화합니다.

 

4. 다양한 주행 모드

 

M4는 다양한 주행 모드를 제공하여 운전자가 상황에 맞게 차량의 성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컴포트’ 모드는 일상적인 주행에 적합하며, ‘스포츠’와 ‘스포츠 플러스’ 모드는 트랙이나 고성능 주행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서스펜션의 감쇠력, 엔진 응답성, 스티어링 감도를 각각 조절할 수 있는 M 드라이브 모드를 통해 운전자는 차량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5. 고급 안전 및 운전자 보조 시스템

 

BMW M4는 다양한 첨단 안전 및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운전자의 안전을 극대화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사각지대 감지 시스템 등은 고속도로 주행에서 특히 유용하며,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은 도시 주행에서의 사고 위험을 줄여줍니다.

 

 

 

단점

1. 높은 가격

 

 

 

BMW M4는 뛰어난 성능과 고급스러움을 제공하지만, 그만큼 가격도 높습니다.

 

기본 모델의 가격은 1억 3천만원대이며, 다양한 옵션을 추가할 경우 가격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성능 차량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2. 높은 유지비

 

M4는 고성능 차량으로서 유지비도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고급 휘발유를 사용해야 하고, 엔진 오일,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 등 주요 소모품의 교체 주기도 짧아지기 때문에 유지비가 상당히 높습니다. 또한, 보험료 역시 일반적인 차량보다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딱딱한 승차감

 

M4는 고성능 스포츠카로서 서스펜션이 매우 단단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트랙이나 와인딩 로드에서 뛰어난 핸들링을 제공하지만, 일반 도로에서의 승차감은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장거리 주행이나 도심 속 포트홀을 지날 때 승차감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4. 소음

 

M4의 엔진은 고성능을 발휘하는 만큼 큰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물론, 이러한 엔진음은 운전자에게는 매력적인 요소일 수 있지만, 장시간 주행 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엔진 소음과 타이어 노면 소음이 실내로 많이 유입될 수 있습니다.

 

5. 좁은 뒷좌석 공간

 

M4는 2 도어 쿠페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뒷좌석 공간이 제한적입니다.

 

뒷좌석에 성인이 탑승할 경우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장시간의 여행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쿠페 특유의 낮은 루프라인 때문에 뒷좌석 헤드룸도 제한적입니다.

 

기아 EV9
기아 EV9

 

 

 

 

 

10. 결론

BMW M4 컴페티션은 고성능과 럭셔리를 동시에 제공하는 스포츠카로, 일상적인 주행뿐만 아니라 트랙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 차량은 최신 기술과 고급스러운 디자인, 뛰어난 주행 성능을 모두 갖추고 있어, 스포츠카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BMW M4 컴페티션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서, 진정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BMWBMWBMW
BMW
BMWBMWBMW
BMW
BMWBMWBMW
BMW